Link: http://www5a.biglobe.ne.jp/~miner/Impreza/misc_history.html 일본어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그냥 번역기 돌린 것이므로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본어를 아시는 분은 위의 링크에서 직접 보세요. 참고로 예전에 보배드림에 2000대 한정으로 나왔던 차는 STi Ver.6 Limited입니다. 90년도는 워낙 콜린맥레이와 몇년전 고인이된 리차드번즈가 워낙 잘나가던 때라, STi도 줄기차가 리미티드 버젼을 냈더군요... 더군다나 일본인인 토시히로 아라이도 본전에 합류했으니 자국내에서의 스바루의 인기는 대단했을 것입니다. 그리고매뉴팩쳐러 포인트 1위했을 때인지 3연승했을 때인지, 기억은 안나는데, 그때 나온 리미티드 버젼에WRC우승 오너먼트가 달린 시트는 상당히 부럽더군요. ----------------------------------------------------------------------------------------------------- SUBARU IMPREZA HistoryGC/GF 임프레자의 데뷔로부터 현재까지의 경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992.10.22 | 임프레자 발표(Atype) 발표시의 차종 구성
Sedan 2.0L 4WD Turbo (GC8) WRX,WRX typeRA 1.8L 4WD (GC6) HX-EditionS,HX 1.6L 4WD (GC4) CS,CF 1.5L 2WD (GC1) CX,CS,CF Wadon 1.8L 4WD 에어서스 (GFA) HX에어서스 1.8L 4WD (GF6) HX-EditionS,HX,HS 1.6L 2WD (GF3) CX,CS 세단WRX 에는, 모터스포츠 베이스차로서 인타크라워타스프레이, 크로스미션을 장비한다typeRA 하지만 설정된다. WRX ,WRX typeRA 하 240ps/6000rpm, 31.0kgf ·m/5000rpm (을)를 발생. | 1992.11.01 | 임프레자 신발매. | 1993.06.05 | 특별 사양차 세단4WD 1.6L CF Limited 발매. | 1993.07.03 | 특별 사양차 웨건2WD 1.6L CS Limited 발매. | 1993.10.09 | 마이너 체인지(Btype) 웨건에WRX , 및WRX typeSA(Btype 만의 모델) 하지만 추가된다. 트랜스미션은,5MT/E-4AT 함께 설정 있어. 세단WRX 에E-4AT 하지만 설정된다(Btype 만의 모델) . 세단WRX 의 보디 컬러에 패더 화이트를 추가. typeRA/SA (을)를 제외한다WRX 에는 전동 가도식 도어? 라가 설정된다. 웨건WRX (와)과 세단WRX E-4AT 에는, 저회전역을 중시한 엔진( 터빈에TD04L: 220ps/6000rpm ,28.5kgf ·m/3500rpm) (을)를 탑재. 웨건(NA) 의 프런트 그릴의 디자인 변경(WRX 계와 동디자인에) . 신냉매(HFC134a) 대응 에어콘으로 변경. | 1994.01.20 | 세단/ 웨건WRX STi 발매. 매월산100 받침대의 수주 생산. 5MT 만으로, 단조 비 스톤, 손조엔진, 경량HLA , 인터쿨러 강화 인테이크 덕트, 후지 단지 머플러, 인터쿨러 워터 스프레이, 전용ECU , 체리 레드 스티치의 전용 시트나 스티어링, 시프트 노브등을 장비. 250ps/6500rpm ,31.5kgf ·m/3500rpm 세단에는 아치장의 거대 리어 스포일러가 부속. | 1994.10.07 | 마이너 체인지(C1type) 내장, 외장, 엔진 모두 작은 변화갱.그레이드 재검토. 세단WRX ,WRX typeRA (은)는 엔진 성능을 향상시켜260ps/6500rpm ,31.5kgf ·m/5000rpm 된다. WRX (은)는 실린더 블록을 오픈 데크로서 경량화. WRX typeRA (은)는 클로즈드 데크인 채로 해, 솔리드 심으로 변경해 레브리? 트를7500rpm (을)를 끌어 올려진다. 또 하이왓테이지바르브를 채용. WRX 계의 타이어 사이즈를,205/55R15 (으)로부터205/50R16 (으)로 변경. 웨건의 리어시트를 분할 가능한 것으로 변경. 세단(NA) 의 프런트 그릴의 디자인 변경(WRX (와)과 동디자인에) . 보디색을 재검토해.WRX (은)는 도아 노브등이가 보디 동색으로 변경. WRX 등에 오토 안테나 장비.
| 1994.11.17 | WRX typeRA STi 발매.월산 50 대. 경기 베이스의 스페셜 모델로서typeRA (을)를 베이스로 패더 화이트만의 설정으로, STi (으)로의 개조 신청으로 단조 비 스톤,HLA (을)를 중지해 이너 심 채용으로STi 에 의한 손조엔진, 전용ECU , 파와스테오이르크라, DCCD (Drivers Control Center Differential) , 리어2Way 기계식LSD 등을 장비해 등장. 275ps/6500rpm ,32.5kgf ·m/4000rpm , 레브리? 트는7800rpm 에 향상. 그 밖에도 퀵 시프트, 파워 스테어링 오일쿨러, 카본 스트럿 타워 바, 대형 리어 스포일러와 루프 통풍기, 전용 시트나 스티어링, 시프트 노브를 장비해, 후의STi 버젼의 기본이 된다. 또13:1 의 퀵 스티어링( 통상의WRX 하15:1) 하지만 옵션 설정되었다. DCCD: 전후 토르크 배분을35:65 (으)로 하는 유성 기어식의 데파렌샤르와 락율 가변식의 전자 클러치식의LSD (을)를 가지는 「드라이바즈콘트로르센타데후 」. | 1995.01.01 | 2 도어 쿠페, 리트나 발매. 2WD 1.5L(GC1) (와)과4WD 1.6L(GC4) 의2 차종. 임프레자 처음의2 도어 쿠페 모델이 된다. | 1995.08.22 | 마이너 체인지,STi Version II 시리즈 발매.(C2type) 세단/웨건의WRX 베이스의 WRX STi Ver.II (은)는 패더 화이트, 액티브 레드, 라이트 실버 메탈릭의 3색을 설정. 또 한정색 스포츠 블루(555 칼라) 그리고 세단500 받침대, 웨건100 대 의WRX STi Ver.II 555 도 설정된다. 세단에는 루프 통풍기가 장비되어 동시에WRC 워크스 카의 레플리카용으로 스티커 세트도 동시에 발매되었다. typeRA STi Ver.II (은)는,STi 의 개조 모델(GC8 개) (으)로부터, 통상의 라인 생산품으로 변경되고 있다. 외관상으로의 상위는 머플러 커터뿐이다. 세단은 275ps/6500rpm ,32.5kgf ·m/4000rpm . 웨건은 260ps/6500rpm ,31.5kgf ·m/5000rpm .
| 1995.10.20 | 그라벨EX 발매. 웨건WRX (을)를 베이스로 험로 주파성 향상을 위해 최저 지상고를30mm 업 시킨 모델로, 프런트 범퍼 프로텍터, 배면 스페아타이아캐리아등을 장비한다. 또 보디 컬러는 투톤 컬러가 되고 있다.(Dtype 까지 라인 업) | 1995.10.30 | 특별 사양차 웨건C'z 발매. 2WD 1.5L(GC1) (와)과4WD 1.6L(GC4) 의2 차종. | 1996.01.18 | 웨건4WD HX-20S( 형식은GC8) 발매.
| 1996.02.01 | 특별 사양차 「V 시리즈」를 발매. 95 해의WRC 챔피언을 기념하고,2 종류의 V-Limited (을)를 발매. WRX typeRA STi Ver.II V-Limited 하 typeRA STi Ver.II (을)를 베이스로 보디 컬러를 스포츠 블루로 해, 싸인 자수들이 오리지날 버켓 시트, WRC 챔피언 기념 리어 엠블럼, 메뉴얼 에어콘을 장비하고, 시리얼No. 플레이트 첨부의 555 받침대 한정. WRX V-Limited (은)는 세단WRX (을)를 베이스로ABS , 그린 유리, 엠블럼 자수 오리지날 버켓 시트, WRC 챔피언 기념 리어 엠블럼,STi 사양과 같은 골드 휠을 장비.보디 칼라는 스포브르·패더 화이트·블랙 마이카의3 색으로, 시리얼No. 플레이트 첨부의 1000 받침대 한정. | 1996.05.07 | 특별 사양차웨건2WD 1.5L C'z-2 (을)를 발매. | 1996.05.14 | 특별 사양차웨건4WD 1.8L C'z-L (을)를 발매. | 1996.09.09 | 마이너 체인지(Dtype) 시리즈 전체로 엔진(BOXER-MASTER4) (을)를 대폭 변경, 트랜스? 션도 각 기어의 두께를 더하는 등의 변경 있어. 외장도 프런트 회전을 중심으로, 보닛, 헤드라이트, 프런트 그릴의 디자인 등을 대폭 변경.리어에서는 콤비네이션 램프의 윈 카부가 클리어 렌즈로 변경, 리어범퍼도 도랑없이 변경되고 있다.보디 강성은 큰폭으로 업 된 모양. 내장은 작은 변화 더욱 머물지만, 전차에SRS 에어백이 장비된다. 터보차저가 미츠비시중공제보다, 이시가와지마하리마중공(IHI) 제의 터빈으로 변경된다. 솔리드 심 채용(EJ20K (은)는 이너 심,EJ20G (은)는 아우터 심) (으)로 변경되어 레브리? 트 끌어 올려진다.(EJ20G:7500rpm ,STi 계의EJ20K:7900rpm) 세단WRX 하지만 280ps/6500rpm ,33.5kgf ·m/4000rpm 에 파워업 해, 거기에 따라 트랜스? 션의 기어 강화, 기어비변경. 웨건WRX 하 240ps/6000rpm ,31.0kgf ·m/3000rpm 에 향상. 웨건WRX 의AT 차의 리어 디퍼렌셜 기어에 슈아트락크LSD 채용. STi Ver.III 시리즈도 동시 데뷔. STi (은)는 세단/ 웨건 모두 토르크를35.0kgf ·m/4000rpm 에 향상. 프런트에 대향4 포트 브레이크 장비( 리어는 편밀기1 포드로 밸런스는?) 또typeRA 의DCCD 장착차에는, 리어 디퍼렌셜 기어에 강화되었다R180 하지만 채용된다.( 노멀은R160)
| 1997.01.12 | 특별 사양차 「V 시리즈」발매. 96 해의WRC 타이틀( 마뉴파크체라즈) 획득을 기념해WRC 워크스 머신의 전용색( 스포츠 블루) (을)를 설정한 세단/ 웨건 STi Ver.III V-Limited (을)를 발매. ( 각555 받침대 한정 생산) 자수 오리지날 버켓 시트, 기념 리어 엠블럼, 카본 미터 패널, 알? 제 시리얼No. 플레이트를 장비한다. 세단은, 루프 통풍기를 장비, 웨건은 대형 루프/웨아우트스포이라등을 장비한다. 또 동시에, 수주 생산으로 2 도어 쿠페 typeR STi Ver.III (을)를 발매. 2 도어 쿠페 보디에typeRA STi Ver.III (와)과 동등의 엔진, 구동계를 장비해, 오토 에어콘, 파워 윈도우, 전동 도어? 라, 블루 미터등도 장비. 리어농색 유리, 보디 동색의 프런트 립/사이드 스텝, 자수 첨부(555) 오리지날 버켓 시트, 기념 리어 엠블럼등을 장비한다. 보디 칼라는 패더 화이트에, 신색 체이스 옐로우와 소닉 블루 마이카의3 색.
| 1997.06.06 | 특별 사양차웨건 C'z 화이트 에디션을 발매. | 1997.09.02 | 마이너 체인지(Etype) 내장이 대폭 변경( 대쉬보드로부터 콘솔, 미터 패널등에 이른다) (을)를 받는다.( 포레스타와 공통 파트) 쿠페(WRX typeR) 하지만 표준 모델에게. 웨건 WRX 하지만 250ps/6000rpm ,31.2kgf ·m/4000rpm 에 파워업. STi (을)를 제외한다WRX 계MT 전차의 리어 디퍼렌셜 기어에 슈아트락크LSD 채용. STi Ver.IV 도 동시에 데뷔.STi (은)는 세단/ 웨건 모두 36.0kgf ·m/4000rpm 된다. 리어브레이크에 대향2 포드&15 인치 디스크를 채용.프런트 립/사이드 스텝등이 보디 동색으로 변경된다. | 1998.01.21 | 특별 사양차 「V 시리즈」발매. 97 해의WRC 타이틀( 마뉴파크체라즈) 획득을 기념해 2 도어 쿠페 typeR STi Ver.IV V-Limited ,typeR V-Limited , 세단typeRA STi Ver.IV V-Limited 의3 차종을 발매. 세단typeRA STi.IV V-Limited (은)는 한정555 받침대로, typeRA STi Ver.IV (을)를 베이스로 오토 에어콘, 파워 윈도우, 집중 도어록, 전동 격납식 도어? 라,13:1 의 퀵 스티어링 기어박스, 프런트 헤리컬LSD (을)를 표준 장비한다. 쿠페 typeR V-Limited 하1000 받침대 한정으로,STi Version (이)가 아닌 통상의WRX 모델로, 엔진, 트랜스? 션은,typeR STi Ver. (와)과 같지만, 인타크라워타스프레이를 가지지 않고 대신에 ABS (을)를 장비한다. 그 밖에도 포그 램프, 오토 에어콘, 파워 윈도우, 집중 도어록, 전동 격납식 도어? 라의 쾌적 장비와 루프 통풍기를 장비한다. 쿠페 typeR STi Ver.IV V-Limited (은)는 엠블럼과 보디 칼라 이외는 통상의 typeR STi Ver.IV (와)과 같고98 년3 달까지의 기간 한정 발매. 보디 칼라는 소닉 블루 마이카만으로, 시리얼No. 플레이트를 장비한다. | 1998.03.19 | 임프레자22B STi 발매. WRC 워크스 카의 로드 고잉 모델이22B STi (으)로서 발매된다. 한정400 받침대로, 차량 가격은500 만?( !) . 22B STi 전용의2.2L 엔진(280ps/6000rpm ,37.0kgf ·m/3200rpm) (을)를 탑재. 전후70mm 증가의 오버 펜더, 전용의 밑주위, 타이어&휠, 블루의 내장, 트윈 플레이트 클러치,WRCar 타입의2 단계 각도 조절식 리어 스포일러를 장비. 보디 칼라는 소닉 블루 마이카만. | 1998.05.15 | 특별 사양차웨건 「GB SPORT 」(을)를 발매. GB (을)를 베이스로 에어백 첨부MOMO 스티어링, 스포티 시트등을 장비한다. 2WD/4WD 모두 4AT 만으로 보디 칼라는 퓨아화이트, 라이트 실버 메탈릭, 로즈 레드 마이카, 소닉 블루 마이카가 설정되었다. | 1998.09.04 | 마이너 체인지(Ftype) HX-20S(2.0L SOHC NA) 하지만 폐? 되어 2.0L DOHC NA 의SRX 하지만 데뷔. 엔진은 가변 바르타이·가변 흡기 밸브를 갖추고, 고옥탄 가솔린 지정으로 155ps/6400rpm ,20.0kgf/3200rpm 된다 . 전차 밖장이 작은 변화갱.WRX 계의 프런트 범퍼·그릴의 디자인 변경. 전차헤드라이트가 멀티 리플렉터 렌즈로 변경. WRX/SRX (은)는 포그 램프도 멀티 리플렉터로 변경. STi 세단은 리어 스포일러가WRCar 타입에. 보디색 바리에이션이 큰폭으로 변경. WRX 계 전차종에 물구나무 서기식 스트럿,STi 에는 스포츠ABS (을)를 채용. 세단WRX 의 토르크가34.5kgf ·m/4000rpm 에 향상. 웨건WRX 의 마력은240ps/6000rpm 에 다운했지만, 토르크는31.5kgf ·m/4000rpm (와)과 향상.
| 1998.11.30 | 특별 사양차 「리? 테드」발매. WRC 마뉴파크체라즈타이톨을 놓쳐 버렸지만,(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에?) typeRA STi Ver.V Limited (와)과 typeRA Limited ,typeR STi Ver.V Limited 의3 종류가 발매. 세단 RA STi Ver.V Limited (은)는 한정1000 받침대로 RA STi Ver.V (을)를 베이스로 오토 에어콘, 파워 윈도우, 집중 도어록, 전동 격납식 도어? 라의 쾌적 장비에 가세해 13:1 의 퀵 스티어링 기어박스, 프런트 헤리컬LSD (을)를 표준 장비. 세단typeRA Limited 하 typeRA 베이스로 인타크라워타스프레이 대신에ABS (을)를 장비. 포그 램프, 오토 에어콘, 파워 윈도우, 집중 도어록, 전동 격납식 도어? 라의 쾌적 장비와 STi Ver.II ~IV 타입의 리어 스포일러를 장비로1000 받침대 한정. 쿠페 typeR STi Ver.V Limited (은)는 엠블럼과 보디 칼라 이외는 통상의typeRSTi Ver.V (와)과 같고99 년3 달까지의 기간 한정 발매. 3 차종과도 보디 칼라는 소닉 블루 마이카만으로, 시리얼No. 플레이트를 장비한다. | 1998.12 | 특별 사양차 「카사블랑카」발매. 레트르 룩으로 한정5000 받침대의 발매. 아크틱시르바메타릭크와 로열 블루 마이카 외에, 신색 다크 퍼플 마이카가 설정되었다. | 1999.04.21 | 특별 사양차 「C'z SPORT 」발매. MOMO 스티어링, 화이트 미터, 스포티 시트, 루프 안테나,? 니라이트제 알? 휠의 특별 장비를 갖춘다. 보디 컬러는 퓨아화이트, 아크틱시르바메타릭크, 소닉 블루 마이카가 설정된다. | 1999.09.07 | 마이너 체인지(Gtype) C'z SPORT (와)과 카사블랑카가 표준 모델에 승격. 외장색에 신색 샤이니렛드마이카, 그랑브루 마이카, 과자? 아이에로를 추가, 카사블랑카에는 그랑브루 마이카와 실키-골드 메탈릭을 추가. STi 계 세단의 대형 리어 스포일러의 스포일러 각도 변경. typeRA,typeRA STi (을)를 제외해 립 스포일러 장비. RA 계에 포탄형 도어? 라가 옵션 설정. 외장색에, 그랑브루 마이카, 과자? 아이에로를 추가. WRX,typeRA, 웨건STi, 웨건WRX (은)는 알? 휠의 형상 변경. 메뉴얼 트랜스? 션 전차에 클러치 스타트 시스템을 채용. typeR 쿠페의 리어 쿼터 유리의 얇은 판자화( 경량화)
| 1999.11.30 | 특별 사양차 「리미티드」발매. 또다시WRC 타이틀을 놓쳤지만, typeRA STi Ver.VI Limited (와)과 typeR STi Ver.VI Limited , typeRA Limited , 웨건 STi Ver.VI Limited 의4 차종을 발매. 세단typeRA-STi Ver.VI Limited (은)는 한정2000 받침대로, RA STi Ver.VI (을)를 베이스로 오토 에어콘, 파워 윈도우, 집중 도어록, 전동 격납식 도어? 라의 쾌적 장비에 가세해 13:1 의 퀵 스티어링 기어박스, 프런트 헤리컬LSD (을)를 표준 장비. STi 제 더블 윙 리어스포일러가 옵션 설정된다. 쿠페typeR STi Ver.VI Limited (은)는, 한정1000 받침대로 엠블럼과 보디 칼라와 루프 통풍기가 붙어 있는 이외는 통상의typeR STi Ver.VI (와)과 동사양. 세단typeRA Limited 하typeRA 베이스로, 인타크라워타스프레이 대신에 ABS (을)를 장비. 포그 램프, 오토 에어콘, 파워 윈도우, 집중 도어록, 전동 격납식 도어? 라의 쾌적 장비와 STi Ver.II ~IV 타입의 리어 스포일러를 장비로1000 받침대 한정. 웨건STi Ver.VI Limited (은)는 루프 레일 없이 MD&CD 오디오를 장비해500 받침대 한정. 4 차종과도 보디 칼라는 소닉 블루 마이카만으로, RAYS 제 알? 휠(TE37 상당) , 프런트 블루 버켓 시트, 알? 제 스포츠 페달, 시리얼No. 플레이트를 장비한다. | 2000.01.29 | C'z SPORT( 스포르트) 의 후계,C'z SPORT II 발매. WRX 타입의 범퍼, 대형 르후스포이라,CD/MD 등을 장비한다. 보디 컬러는 퓨아화이트, 아크틱시르바메타릭크, 소닉 블루 마이카에 가세해 샤이니렛드마이카가 설정되었다. | 2000.04.04 | STi 츄드WRX (으)로서IMPREZA S201 STi Version (을)를300 받침대 한정 발매. 베이스는WRX typeRA STi version VI 그리고, 시리얼No. 플레이트를 장비한다. 엔진은, 전용ECU , 강화 대구경 인테이크 덕트, 전용 머플러를 장비해 221kW(300ps) (을)를 마크 한다. 그 밖에도 퀵 스티어링, 화려한 풀 에어로,RAYS 제 휠, 프런트 헤리컬LSD , 순정 형상차고조 정식 서스펜션, 피로린크류등을 장비한다. | 2000.08.23 | New Age IMPREZA 발표.풀 모델 체인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