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 Discovery 2 TD5 2004

주행: 214,7xxkm

 

여름휴가 때 타고 다니려고 최근 급하게 이것 저것 수리하러 다녔습니다.

출력이 너무 딸려서 대관령을 못넘을 것 같아서 입니다.

 

주말에 공임나라 예약하고 미션오일 교체를 의뢰했습니다.

거기서 이것 저것 봐주시더니, 2,000rpm에서 휘파람 소리 나는 것이 아무래도 도둑공기 같다고 점검을 해 줬습니다.

진공 솔레노이드 밸브 쪽을 보시더니, 어느쪽을 만지니 소리가 없어졌습니다.

전문가 의견으로는 진공 솔레노이드 벨브 이상 같다고 합니다.

부품이 없으므로 전문 수리점으로 가봐야 한다고 해서, KJ에 급하게 연락해서 부품 주문하고 다음날 수리 요청했습니다.

 

일단 공임나라에서는 미션오일만 교환하였습니다.

꼼꼼하게 봐주셔서 40도 온도 맞춰서 용량을 적정 용량으로 주입했다고 하는군요.

역시나, RPM올라가는 것 대비 속도가 안올라갑니다.

 

다음날 오후에 KJ에 방문해서 보니, 제가 말씀드렸던과 다른 부품을 알고 계셨습니다.

진공 솔레노이드 밸브가 아니라 터보 가동시켜주는 밸브 액츄에이터였습니다.

고장은 아니지만, 이미 구매한 터이고, 언젠가 고장날 부품이어서 교체해 달라고 했습니다.

역시 교체하고 난 뒤에 Stall Test도 변함이 없습니다.

 

근데 스톨 테스트에서 2,000rpm근방으로 가니 휘파람 소리가 들립니다.

도착하자마자 그렇게 시도할 때는 안들리더니만...

 

이번 KJ에서의 점검 결과는 터보 임펠라 불량이라고 합니다.

임펠라 축이 치우치면서 들리는 마찰음이라고요.

 

완제품은 약 230만원이고, 리빌트품은 13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일단 이베이에서 훨씬 저렴한 부품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고 했습니다.

 

이래는 이번에 교체한 Turbo Waste Gate Control Valve Actuator(정식명칭)입니다.

(VNT Actuator Valve라고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림.1> 터보 VNT 액츄에이터 밸브 교체 전

 

<그림.2> 교체 후의 터보 VNT 밸브 액츄에이터

<그림.3> 터보 VNT 밸브 액츄에이터 부품

 

교체하고 나서의 차도는 없습니다.

나중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먼저 교체해 준 것입니다.

 

이것을 보면서 Waste Gate쪽도 확인해 봤는데, 이상 없이 잘 동작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터보 임펠라쪽을 흔들어보니 축이 흔들린다고 합니다.

베이링으로 꽉조여주어야 하는 것인데, 조금이라도 흔들린다고 하면 마모가 되었다고 봐야하고,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Posted by 벅스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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