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 Discovery 2 TD5 2004
주행: 214,808km
출력이 딸리는 듯 하여, 여기저기 찾던 중, Stall Test에 대한 내용에 대한 정보를 찾았습니다.
오토 미션에서 미션 고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스톨 테스트를 하는 줄로만 알았지 출력에 대해서도 하는 지 처음 알았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4. Fully depress the accelerator pedal and note the tachometer reading. The figures should be as given below. Do not carry out stall test for longer than 10 seconds, and DO NOT repeat until 30 minutes have elapsed. |
*참고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9RbsNi56RmM
TD5의 경우 2,600~2,800rpm에 있어야 하는데, 제차는 2,000rpm밖에 안나가는군요.
결국 엔진 출력이 달린다는 얘깁니다.
<그림> Stall Test에서 최고 RPM
KJ모터스에 급히 들러서 VNT Valve 갈고, Vacuum Solenoid는 재고가 없어서 주문만 했습니다.
보름 걸린다고하는군요. 다음날이 휴가날인데...
일단, 2,000rpm근방에서 휘파람 소리의 원인은 터보 임펠라가 마모되는 듯한 증상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2,200rpm에서 금속성 마찰음도 CHRA가 마모되면서 축이 덜덜 거리는 것 같다고 합니다.
해소를 위해서는 수리를 해야하고, 터보가 230만원 정도고, 리빌트품이 130만원 정도라고 하는군요.
물론 랜드로버 코리아에서 취급하는 것입니다.
일단, 이베이를 통해서 알아보겠다고 했습니다.
이후에 집에 도착해서 연료 펌프 교환(이베이), 연료필터 교환을 해줬음에도 차도가 없습니다.
오히려 엔진 출력이 더 떨어진 듯한 느낌 마저 들고 있습니다.
이제는 터보쪽 부품을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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