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6843 글쓴이: 벅스
조회:119 날짜:2004/04/15 20:05
.. 게시판을 보다보니 타입2 엔진 탑재 아카디아를 대우에서 생산한 것으로 알고 계신분이 있어서 약간 설명드립니다.
타입2엔진은 일본에서 92년도 KA7 마이너 체인지 시에, 알파-투어링 모델에만 적용되었습니다.
알파투어링은 세단 및 쿱에도 같은 모델이 있습니다.
이 알파 투어링 모델의 구별되는 큰 특징을 적자면,
1. 타입2 엔진 탑재 (235마력/6300rpm-기존 타입1보다 고회전용...)
2. 215/55R16 91V 타이어
3. 16인치 알미늄휠
4. 2포트 캘리퍼와 대용량 브레이크디스크
5. 건그립 타입 시프트 높(이건 국내 나와있는 쿱 중에 총처럼 세로로 쥐게되어 있는 놉입니다-일본에서는 이런차에 수동은 치지도 않습니다.)
동 시기에 알파, 베타, 베타-2, 등은 위의 사양은 적용되지않았습니다.
즉 기존의 215마력 엔진이 그대로 들어갔습니다.
(국내 모델과 토크와 마력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즉, 타입2 엔진이 내장된 알파-투어링이란 모델은 어떻게 얘기하면 완전히 다른 차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혼다가 제정신이 아니라는 것이 여기서 입증됩니다.
왜 아직까지 내수시장에서 토요타에서 밀리고 있는지, 고급차 시장에서는 셀시오(렉서스 LS모델)에 비해 저평가 받고 있는지 알만합니다.
일본의 모 차량평가 사이트에서, 혼다 개발 관계자라고 올린사람이 \"혼다는 한마디로 고급차를 만들줄 모른다,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고급차는 성능 좋은 차로 착각하고 있다\" 라는 식의 글을 올린걸 읽은 적이 있습니다.
쇼퍼드리븐 차량을 이러한 고성능 머신(!)으로 만들 필요가 없었는데, 최대 마력이 6,300rpm에서 뿜어져나오는 괴물을 만들어내다니... 그것도 V6 3.2L급 SOHC 자연흡기에서 말이죠... (그럼 레드존은 7000??)
이걸 고급차에 적용했다는 발상자체가 문제 입니다.
게다가 차량가도 싼가격도 아니고, 400만엔이 넘는 가격에 말이죠.
얘기가 딴곳으로 흘렀는데, 대우에서 고급차 시장을 노리는데, 이러한 괴물을 국내에 팔리가 없겠죠.
그리고 타입2엔진은 당시 혼다의 최신기술이 집약된 엔진이었을 것입니다.
고회전 엔진이 됨에따라 당시 혼다 F-1머신에 사용되던 콘로드메탈 소재를 양산화하여 적용한 엔진이 바로 타입2엔진이며, 고마력 고회전에 따라 브레이크도 같이 성능 향상이 필요해져서 2포트 캘리퍼, 대구경 로터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일단 타입2는 엔진탑에 TypeII라고 적혀있습니다)
이와 반면, 고급차 시장을 위해 기존 엔진사양의 고급모델도 같이 계속 출시되었습니다.
대우에서 만들었다면 이 차종이었겠지요...
물론 92년도 2차 리비젼에서 엔진이외의 다른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그부분은 타입1엔진 차종에 고루 적용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변속기의 감속비는 일본의 모델과 그대로인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뭐 꼭 타입2가 아니더라도, 지금 타고 있는 대우 아카디아에 만족합니다.
나름대로 대충 동종의 다른차와 구별되는 아카디아의 특징을 나열하자면,
1. 뒷좌석이 앞좌석보다 좁은 고급차.
2. 승차감 나쁜 고급차
3. V6 SOHC 자연흡기만으로도 상식을 넘는 마력
4. 고급차에 어울리지않는 앞뒤 더블위시본으로 인한 낮은 최저지상고로 인한 공격적인 포지션(승하자시 불편함)
5. 유행을 타지않는 디자인.
6. 비싼 부품값.
기타 등등 많습니다...
홈피용 자료 정리하다가 색각나서 올려봅니다....
그냥 슬쩍 지나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꼬리말 쓰기
벅스
KA7의 리비젼은 92년도 한번밖에 없습니다. 혼다사이트에서 알려진것도 변속기의 기어비에 대한 것은 아니고, 기존은 7포지션 단순 변속 알고리즘에서 엑셀양,브레이크 신호, 엔진수온 등 7가지 요소를 퍼지이론을 이용하여 만든 PROSMATEC(Type F)로 변경한 것밖에 나오는 것이 없군요. [2004/04/15]
벅스
그리고 동 모델에서 변속기자체를 재설계한다는 것 자체는 특성이 다른차를 만든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예전에 티뷰론스페셜나올때 1단기어와 종감속비를 바꿔서 낼때도 가속력위주의 머신을 만들기 위해 시도한 것 뿐이었습니다. 여기에 적용된 하이캠과 미션은 터비에 사용되었지만... [2004/04/15]
벅스
일본 내수모델도 92년 minor change와 함께 출시된 α-touring 모델만 type-2입니다. 나머지 모델은 기존엔진 그대로입니다. 혹 제가 잘못알고 있는 것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요~~감사합니다^^ [2004/04/15]
벅스
추가로 α-touring 모델에 대해서만은 제3속 기어비가 낮아지고 제1차감속기어비가 높아져서 전체적으로 가속위주의 머신처럼 보입니다. 레드존과 토크밴드가 올라간만큼 감속 기어비를 높힌 셈이지요. [2004/04/15]
벅스
미국쪽은 94,95년식 Legend 3.2 GS 모델입니다. 미국서 91~95까지 팔였었습니다.
[타입2엔진의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물론 국내 미발매입니다.]
'KA-7 - 2003.6~2006.8'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배달 교습-2 (0) | 2006.08.18 |
---|---|
아카디아로 드리프트....구룡령 (0) | 2006.08.18 |
하체 부실 아카디아.... (0) | 2006.08.18 |
정보] 헤드라이트 교체기 + 키 주문기 (0) | 2006.08.18 |
아카디아 키 주문해서 받기... (0) | 2006.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