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29

저번 주말에 예전에 사 놓은 오일 교환용 흡입기를 안성에서 가져왔습니다.
저번에 E34 미션오일을 점검한 결과, 너무 많이 넣었더군요.
그래서 오일을 빼주기로 했습니다.

일단 시동을 걸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바로 있다가 "TRANS PROGRAM"이라고 뜨는군요.
제 생각에는 미션의 다른 문제는 아니고, 오일량 때문일 것이라고 굳게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시동을 끄고, 준비한 수동식 오일 흡입기로 대략 300~400cc정도를 빨아냈습니다.

수동식 흡입기는 손으로 펌프질을 하면 진공으로 빨아내주는 것입니다.
다만 날씨가 춥다보니 수축이 되거나 겨오하되어서 잘못하다가는 미션에 들어간 채로 부러질 수도 있겠더군요.
때문에 조심조심 밀어넣고 빨아냈습니다. 좀 깊숙히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한번 시동을 걸었습니다.

이번에는 바로 "TRANS PROGRAM" 이 안뜨는 군요.
미션도 50도 이상 올라가야 정상적으로 측정이 된다고 하는군요.
계속 엔진온도가 올라갈 때까지 시동을 걸어놓았습니다.

그리고나서 미션을 P-R-N-D-3-2-1-2-3-D-N-R-P 순으로 각 단마다 3초정도 유지후 변속해 줍니다.
아마도 각 단마다 해당하는 부위에 골고루 미션오일이 공급되도록 하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미션오일의 측정은, 엔진오일과 달리 'P'에서 측정합니다.
(차종에 따라 'N'에서도 측정한다고는 합니다만, E34는 'p'에서 측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쪽의 미션오일 딥스틱을 뒤로 살짝 재낀후 빼내서 깨끗한 휴지로 닦고,
다시 넣은 후, 잠시후 꺼내어 봅니다.
L와 H의 중간에 있는 것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근데 어떻게 된건지 'L'보다 아래쪽으로 찍히는군요.
아무래도 온도가 너무 낮거나, 아까 너무 많이 빼준 것 같습니다.

미션오일은 모자랄 경우는 힘이 달리거나 마무가 쉽게된다고 합니다만,
넘칠 경우는 좀 더 위험해 진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넘어갈 때는 경고를 바로 내고, 모자랄 경우는 심하게 모자랄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략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P위치에서 오일 측정이 되기 때문에 D로 넘어가면 오일량에 따른 에러는 내지 않게 되겠지요.
때문에 한번 주행하기 시작하면, 오일량에 의한 에러는 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여간 일단 한동안 시동을 걸어놓고서 변속도 해보고 했습니다만,
다시 "TRANS PROGRAM"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것보다는 현재 flex disc 가 없는 관계로 transmission outer seal의 마모로 인한
미션오일 누유가 계속 될 것 같습니다.

궁극적으로는 해야할 일은,

1. 누락된 Flex disc 장착 -> 필요한 경우 프로펠라샤프트 교체
2. 미션 아우터 실 교체
3. 미션오일 필터 교체 및 미션 오일 교체 (미션 청소)

등입니다.

추가로 할 것은 현재 가지고 있는 후륜 3.91 LSD 도 장착해야하는군요.

직접할 지 맡길지는 좀 고민을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벅스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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