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4 엔진에 대해...
글쓴이: 벅스 번호 : 207조회수 : 365<2006.10.12 21:27

저도 e34에 입문한지 얼마안되지만 되움이 되고자 몇자 적습니다.

e34 같은 경우 BMW에 있어서 매우 역사적인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에서 현대적인 감각의 균형있는 디자인의 세단 형태를 띠고 있는 것도 있지만,

핵심적인 엔진부분에서 유래없는 과도기를 대변하는 모델이 됩니다.

e34에서 BMW는 기본 라인업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전모델 SOHC에서, 퍼포먼스 모델에서나 사용되던 DOHC엔진으로의

변화가 바로 그것입니다.

5-시리즈는 그야말로 BMW의 거의 모든 엔진이 탑재된 모델로,

시기적으로도 e34는 e30, e32와는 달리 SOHC에서 DOHC로 전환되는 시점의

정중앙에 위치해있습니다. 그리고 VANOS의 적용도 있군요.

아무래도 BMW에서도 intermediate 모델이어서 이런 다양한 배기량의 엔진이 실릴 수 있지 않았나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e34를 고를때에는 같은 모델명이라도 엔진을 반드시 확인해봐야합니다.

E34에 적용된 엔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M20B20 - 2000cc (SOHC-Belt)

M20B25 - 2500cc (SOHC-Belt)

M30B35 - 3500cc (SOHC-chain)

M50B20- 2000cc (DOHC-chain) / M50B20TU (VANOS)

M50B25 - 2500cc (DOHC-chain) / M50B25TU (VANOS)

M60B30 - 3000cc (DOHC-chain)

M60B40 - 4000cc (DOHC-chain)

각 모델별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

520i - M20B20, M50B20, M50B25TU

525i - M20B25, M50B25, M50B25TU

530i - M60B30

535i - M30B35

540i - M60B40

(단, 디젤 엔진은 제외입니다. VANOS는 92년말,93년부터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이같은 상황은 e32 7시리즈에도 나타납니다만, e38로 빨리 바톤을 넘겨주게 되었지요.

그래서 e38에서는 750i를 제외한 전 라인업이 DOHC로 구축되게됩니다.

3시리즈에서도 e36으로 바뀌면서 DOHC로 전라인업이 바뀌게됩니다.

E34 같은 경우는 SOHC 기간 86~92년, 그리고 DOHC 기간 90~95년으로 광범위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중간에 겹치는 구간은 해외 출시 년도의 차이같습니다만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습니다.

단, e36 같은 경우 93년에서 98년까지 SOHC가 다시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경제성을 두각시킨 마케팅 같습니다.)

때문에 E34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더욱 혼동을 많이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DOHC로 바뀌면서 바뀐것이 운전석/조수석 에어백 본격 채용과 5단 AT미션 등이 있지요.

이런 걸보면 실제적으로 E34에 혼입된 스펙은 실로 다양하지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다양한 방법으로 들어오는 그레이 차량으로 인해, 당시 특정 국가내에서 판매되는 모델 체인지도 혼동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각국의 신모델 출시 시기가 많게는 1년이 차이가 나며, 옵션 등도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선택 방법은 정식 루트로 판매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한국 BMW에 등록된 제품이라 하더라도, 그레이차량의 경우 정확한 옵션 등을 모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단편적인 예로, 연료펌프의 경우 e34에는 2가지가 사용되었습니다만, 뜯어보기 전까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국내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는 모델 변경에 대한 기록이 있기때문에 쉽게 구분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엔진을 직접 손댈 생각이 아니시면 무조건 DOHC로 가셔야겠지요.

성능면에서나 관리면에서 DOHC가 편합니다. SOHC에서는 수동으로 맞춰줘야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엔진에 대해 적으려구 했는데, 두서없이 적다보니 다른길로 빠졌군요...

하여간 결론은 BMW에 있어서도 E34는 역사적인 모델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형차 주류의 메이커였던 BMW가 중형세단에서 히트를 친 모델이기도 하고요.

MB를 위협하기 위한 전초전이겠지요.

이제 인수한지 두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만, 점점 매력을 느껴가는 것 같습니다.

특히 뜯어보는거 좋아하는 사람한테는 정말 매력적인 차인것 같습니다.

혹 틀린 부분이 있으시면 지적해주세요.

워낙 날림으로 공부해서 말이죠^^....

그럼 도움되시길...

M20은 SOHC엔진으로 엔진헤드커버 및 흡기매니폴더가 은색입니다. M50은 DOHC엔진으로 헤드커버 및 흡기매니폴더가 검은색입니다. -TU는 싱글바노스로, M50엔진 앞부분 금색 도금부분 한쪽이 원형으로 볼록 튀어나와 있으면 바노스가 있는 것입니다. 아니고 좌우측 다 평평하면 노말엔진입니다.07.03.24 21:37
Posted by 벅스바니
,